티스토리 뷰

장애인-유공자-고속도로-하이패스
장애인, 유공자 고속도로 하이패스 감면 서비스 개선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장애인과 유공자가 전국 고속도로에서 하이패스를 이용할 때, 통행료를 더 쉽게 감면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할 예정입니다. 기존 지문인식방식에서 휴대전화 위치조회를 사전에 동의하면 일반 단말기를 이용하여 할인이 가능한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인데 어떻게 개선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지문 인식 대신 일반 단말기 사용 도입

 

230629(조간)_장애인_유공자_통행료_감면_더_쉽게_혜택_받도록_개선한다(도로정책과).pdf
0.24MB

 

장애인과 유공자는 고속도로 하이패스 차로에서 통행료 감면을 위해 지문 인식 단말기를 사용하고 지문을 인식한 후 통과해야 합니다. 그러나 지문 인식 방식은 4시간마다 또는 차량을 재시동할 때마다 재인증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지문이 없거나 영유아 또는 뇌병변과 같은 장애가 있는 경우 지문 등록 및 인증 절차가 복잡하여 이용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장애인과 유공자의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휴대전화 위치조회"에 사전 동의하면 지문 인식 단말기 대신 일반 단말기로 할인이 가능한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2022년 11월~). 현재 국영 고속도로 전체 노선과 민간 운영의 21개 고속도로 중 16개 노선에서 통합복지카드 하이패스 감면서비스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하이패스 출구를 통과할 때 휴대전화 위치를 조회하여 본인이 탑승한 것을 확인한 후 바로 삭제됩니다. 2023년 6월 30일 오전 10시부터는 수도권 제1순환선(일산-퇴계, 용인-서울, 서울-문산 등)의 3개 민간 고속도로 노선에서도 이 개선된 시스템이 도입되어, 더 많은 이용자들이 쉽게 감면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1
전국 고속도로 하이패스 단말기 신청방법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바로가기

 

고속도로 통해료 홈페이지2
고속도로 통행료 하이패스 단말기 지원

올 하반기에는 나머지 2개 민자 고속도로 노선에 통합복지카드 하이패스 감면 서비스를 추가하여 전국 고속도로에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또한, 지자체에서 관리하는 유료도로에서도 이 서비스가 도입될 수 있도록 지자체 설명회를 개최하고 관계자들과 적극 협의할 예정입니다.

 

국토교통부 도로정책과장 한명희는 "장애인과 유공자를 위한 서비스 도입 이후 하이패스 이용률이 약 10% 포인트 상승하여(2022년 5월의 47.6%에서 2023년 5월의 56.0%까지), 장애인과 유공자들이 고속도로를 더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한명희 과장은 또한 "앞으로도 장애인과 유공자들이 고속도로를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는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통합복지카드 하이패스 감면서비스 개선전후

 

통합복지카드 하이패스 감면서비스 개선 전에는 지문인식 단말기를 구매하고(영업소 또는 온라인), 지문을 등록 후(행정복지센터) 차량 이용 전 지문 인증을 받아야 했습니다. 그리고 4시간마다 혹은 차량 재시동 시 지문 재인식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일부 연유로 지문이 없거나 영유아, 뇌병변 등의 장애인들은 지문 등록 및 인증 과정이 복잡하고 어려워 통행료 감면을 받기 힘들었습니다.

 

 

개선 후 방식에서는 지문 인증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일반 하이패스 단말기'에 '통합복지카드'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간편해졌습니다. 이렇게 하면 지문 인증 없이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분양주택과 LH임대주택 한번에 알아보기

올해 6,353호 공급되는 분양주택과 임대주택은 소득이 낮은 사람들, 국가유공자, 장애인, 신혼부부, 다자녀 가구, 노부모 부양자 등에게 주택 마련 기회를 지원해 주기 위한 제도입니다. 분양주택

haram0701.com

 

2023년 상병수당 시범사업 2단계 총정리

현대사회에서 아파도 쉬지 못하고 생계 때문이라도 더욱 그럴 수 없는 상황이 많은데요 이런 상황에 도움이 되기 위해 작년부터 상병수당 시범사업을 진행했고 올해 7월부터 2단계를 상병수당

haram0701.com

 

에어컨 종류에 따라 인상된 전기요금확인 및 전기요금 절약방법

올해 한국의 여름은 역대급 폭염이 예상되어 있고, 최근 전기요금도 상승하여 에어컨 사용에 대한 걱정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용 중인 에어컨의 종류에 따라 전기요금 차이가 발생할 것으로

haram0701.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