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궁경부암 예방 주사로 유명한 가다실접종은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도움이 되는 HPV 백신입니다. 이 백신은 자궁경부암뿐만 아니라 항문암, 외음부암, 질염, 생식기 사마귀 등의 다양한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이 백신은 남녀 모두에게 활용될 수 있으며, 자궁경부암은 예방할 수 있는 가다실 무료접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HPV)란?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남녀 모두에게 감염되어 사마귀, 유두종 등의 문제를 일으키며, 자궁경부에서는 암의 위험이 있습니다. 초기 증상으로는 출혈과 질 분비물 증가가 있고, 암이 진행되면 주변 장기를 침범해 혈뇨, 직장출혈, 허리 통증 등의 문제가 생깁니다. 하지만 조기 발견 시 완치 가능하고, 백신을 통해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 암이란?
자궁경부암 증상은 시기별로 다릅니다. 초기엔 자궁경부에 암이 국한되어 불규칙한 출혈과 질 출혈이 있습니다. 암이 진행될 상부, 하부, 주변 조직에 침윤하면 배뇨 후 출혈, 혈뇨, 배뇨 곤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 진행되면 방광, 직장 점막까지 침범하거나 전이되어 체중 감소, 악취, 혈성 분비물, 골반통, 요통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자궁경부암 예방법
가다실 접종을 통해 예방이 가능합니다. 일상에서는 금연, 금주하고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조기 발견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궁경부암(가다실) 무료예방접종 대상자
자궁경부암 무료예방접종 대상자
1. 만 12~17세 여성 청소년
2. 만 18~26세 저소득층 여성
※저소득층 여성은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및 자상위계층(기준중위소득 50% 이하)에 해당해야 합니다.
무료접종방법
대상자의 경우 문자나 우편으로 통보
아무 병원이나 접종하는 것이 아니니 꼭 예방접종 사이트에서 무료접종 가능한 병원 확인 후 접종하시기 바랍니다.
남녀 모두 접종이유?
가다실 백신은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예방접종이 가능합니다. HPV는 남녀의 항문과 생식기 주변에 기생하지만, 정상 면역체계를 가진 경우 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감염이 조직을 손상하여 다양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접종 결과 여성의 HPV 관련 질환 예방 효과는 96.7%로 높았고, 여성 생식기 사마귀 발생 건수는 0건으로 매우 효과적이었습니다. 남성의 경우, 생식기 사마귀 예방 효과는 89%로 높았으며, 항문 상피 내 종양에 대한 예방 효과는 77.5%로 나타났습니다.
주기적인 검진 중요성
여성들은 면역력 약화로 인해 질염, 방광염 등의 여성 질환과 유방암, 난소암, 자궁경부암 등 여성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방광염, 질염, 부정출혈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동반된 여성 질환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여성들은 1년에 1~2회 정도 여성 검진을 받아 건강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 검진 종류로는 여성암검진, 웨딩검진, 산전검진, 성병 검진, 자궁경부암 검진 등이 있습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고, 전문 여성의원에서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가다실 접종 일정은 연령에 따라 2회 접종과 3회 접종으로 나뉩니다. 만 15세 미만 여성은 2회 접종(0개월, 6개월째), 남성 및 만 15세 이상 여성은 총 3회 접종을 합니다.